의식에 박힌 관료주의와 당간부 등의 엘리트층과의 괴리가 존재했고 이는 혁명에 의해 탄생된 새로운 세상의 발전에 그들이 따르지 못하면서 지도부의 급진적인 계획과 맞물려 여러 가지 모순이 발생하였다.
또한 소련 내의 스탈린 비판과 수정주의적인 노선으로의 변경은 마오쩌둥의 반발을 불렀
Ⅰ. 문제제기
중국과 일본은 경제적으로 1972년 국교정상화 이래로 깊은 관계를 맺고 있으나, 정치적으로는 센카쿠-댜오위댜오 분쟁, 역사문제, 신사참배문제 등으로 냉랭한 관계에 있다. 특히 작년에는 일본이 센카쿠열도의 국유화를 선언한 이후, 중국 내 50개 이상의 도시에서 반일시위가 일어난
II. 중일 간 역사 전개 – 냉전시기
1949~1971년 국교정상화 이전의 비정상적 관계
중일 관계
1951년 일본과 중화민국과의 중일화평조약체결
1952년 중일 최초 민간 무역 협정 체결
1958년 나가사키 국기 사건
1960년대 중소 분쟁 확대 > 일본과의 경제적 교류 증대
1962년 중일상호무역에 관한 각서
1. 소설
소설이란 사건에 대한 서술 이외의 아무것도 아니다. 전위적인 실험소설을 제외하고는 사건이 없는 소설은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소설내의 사건의 짜임새를 흔히 서사 구조라 부른다. 이 서사구조를 이야기할 때 형식과 내용을 분리 할 수 없다. 왜냐하면 일반적으로 우리가 서사 구조라 할
수정주의적 사회주의성향, 노동조합주의
→ 1차대전 기간 중 전시국채발행을 두고 내분
- 다수파(찬성), 소수파(반대->로자 룩셈부르크 등. 일명 스파르타쿠스단)
브레멘 좌파
→ 노동자들의 파업 등이 활발한 브레멘 지역에 기반
→ 노동계급조직의 전통적 형식에 대해 비난
→ SPD다수파
수정주의적 자세라고 간주하여 거부하였다. 중국은 사회주의 진영에 대해 비타협적이고 경직된 입장을 고수하면서 북∙소 관계가 급속히 발전하게 되었다. 이는 북한에게 있어서 소련의 핵우산만이 미국으로부터 자국을 보호하는 유일한 대안이라는 배경이 내포되어 있었다.
문화대혁명 당시 문
수정주의적인 흑색 물건'으로 불렸다. "봉건주의와 자본주의, 수정주의를 대대적으로 파괴하자", "제왕과 장군과 재상을 무대에서 쫓아내자"는 등의 구호 아래 문화허무주의가 조장발전되었으며, 민족 전통문화와 역사적인 명승고적, 각종 문화유산에 대한 전대미문의 대대적인 파괴가 자행되었
의식이 등장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개인의 발달에는 새로운 종류의 외부 지향적 가치가 호응하는데, 바로 근대적인 명성이다. 위의 책, p.213
중세 때의 신분의식에서 벗어나 개인적인 명예를 추구하는 행위가 사회적으로 만연하게 되고, 이 같은 현상은 문학, 조각, 역사학 등에도 이어졌다.. 개인의 발
의식=반공의식을 철저하게 지탱하는 수호신이다. 냉전의식이 구체화된 반공의식은 권혁범의 표현에 따르면 기계적인 `회로판`이 되었다고 한다. 미리 설계된 회로판에 따라 전자가 흐르듯이 우리의 일상들은 의식하지도 못한 채로 반공으로 흐르고 있다 는 것이다. 이와 같은 현상은 사회주의 국가들
의식의 출발점이다. 물질이 1차적이고 정신이 2차적이라고 보는 유물론(唯物論, materialism), 정신이 1차적이고 물질이 2차적이라고 보는 관념론(觀念論, idealism)이 서로 대립돼 있는 것으로 인간과 우주를 설명함에 따라 공산주의자들은 ‘동무가 아니면 모두가 원수’로 보는 절대적 세계관을 내세우면서